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진오일의 종류와 교체 주기 및 비용

by 막무카센터 2023. 2. 8.

 

 

엔진오일을 비유하는 가장 흔한 말은 바로 자동차의 혈액과 같다는 것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에서 부품 간의 윤활 기능을 하고, 이물질을 씻어내는 역할을 하며, 부식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엔진 상태를 올바르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혈액과 같은 이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는 5,000km마다 한 번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 권장 주기는 그와 다릅니다. 또한, 차량의 운행이나 관리 상태에 따라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글과 함께 엔진오일의 올바른 관리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엔진오일이란

엔진오일이란 엔진 내의 부품 간 윤활 작용을 합니다. 엔진이 작동할 때 제대로 윤활 작용을 하지 못하면 내부 부품의 마모가 빨라지면서 수명이 단축되고 오일의 누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열이 오르면서 눌어붙어 엔진이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내부에 쌓인 이물질을 씻어주기도 하고 엔진 내부를 코팅해 부식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체는 너무 늦지 않도록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엔진오일의 두 가지 종류

엔진오일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광유와 합성유입니다. 광유는 여러 종류의 석유 추출물 중 하나이며, 그 과정 중 아스팔트와 타르 추출 바로 직전에 나오는 오일입니다. 이 광유에 여러 가지 첨가물이 추가되면 엔진오일로 사용하는 광유 오일이 됩니다. 합성유는 광유의 단점을 보완하는 용도로 만들어진 오일입니다. 주원료로 사용한 물질이 나프타이며 다양한 공정을 거쳐 윤활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만들었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1) 광유의 특징

광유는 원유 정제 시 나타나는 부산물인 황이 녹아있습니다. 광유가 베이스인 광유 오일의 경우 비교적 점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또한, 슬러지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짧은 교환 주기를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광유 베이스 사진-

-비교적 낮은 점도

-슬러지 발생

-짧은 교환 주기

-낮은 가격

 

 

2) 합성유의 특징

합성유는 광유 오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오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유의 단점인 고온에서 점도를 비교적 높은 정도로 유지할 수 있으며 슬러지 또한 적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교환 주기를 길게 가져갈 수 있지만 가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약간의 부담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합성유 베이스 사진-

-비교적 높은 점도

-슬러지 발생 낮음

-긴 교환 주기

-높은 가격

 

3. 엔진오일의 규격과 점도

1) 엔진오일 규격의 종류

엔진오일의 규격은 SAE, API, ACEA 가 있습니다. 세 가지 규격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먼저, SAE는 엔진오일의 점도와 관련된 규격입니다. 5W-30, 5W-50 등과 같이 표기하며 숫자는 온도와 관련된 표기입니다. 

API는 미국석유협회에서 인정한 엔진오일 등급 분류 규격이고 크게 가솔린과 디젤로 분류하여 등급을 부여합니다. ACEA는 유럽자동차제조협회에서 정한 규격입니다. 보통 유럽에는 디젤 차량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그 특성에 맞춰 마련한 기준입니다. ACEA에는 가솔린과 디젤뿐만 아니라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 관련 규격과 상용차 관련 규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엔진오일 점도 표기

 

엔진오일의 표기는 aW-bb의 방식으로 표기됩니다. W 앞의 a는 저온에서의 점도 표기이며, W 뒤의 bb는 고온에서의 점도 표기입니다. W는 Winter를 의미합니다.

W 앞의 a는 저온에서의 점도를 나타내며 낮은 숫자가 낮은 온도에서 사용 가능함을 나타냅니다. 0W는 영하 35도, 5W는 영하 30도, 10W는 영하 25도에서 시동을 걸 수 있는 정도의 점도가 형성됩니다. 우리나라는 외국과 달리 겨울철에도 온도가 극심하게 떨어지는 경우가 잘 없기 때문에 보통 0W보다는 5W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W 뒤의 bb는 고온에서의 점도를 나타내며 숫자가 높을수록 더 높은 온도에서 점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그 말은 엔진의 열이 고온으로 올라도 엔진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일상 주행 시에는 점도가 높기 때문에 엔진의 움직임이 둔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행 유형에 따라 권장하는 엔진오일의 점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5W-30 : 시내 주행이 잦아 가다 서기를 반복하는 경우

- 5W-40 : 고속 주행이 잦아 엔진의 열이 많이 오르는 경우

 

4. 엔진오일은 얼마마다 교환해야 할까?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는 주행 방식과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대 교체 시기는 기본 15,000km 또는 1년에 한 번으로 잡으면 되지만, 만약 출퇴근이 잦거나 정체 구간이 많은 시내에서 운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면 교체 주기를 절반으로 잡으셔야 합니다. 또한, 아래에 해당하는 가혹한 환경의 경우에는 더 잦은 교체가 필요합니다.

 

- 10~20km 정도의 짧은 거리를 자주 주행하거나 단거리에서 시동을 껐다 킬 때가 많은 경우

- 지속 주행이 아닌 가다 서다를 자주 반복하는 경우

- 170km 이상의 초고속 주행이 잦을 경우

- 장시간 공회전하는 경우

- 32도 이상 높은 온도에서 교통체증을 자주 겪을 때

- 험지에서 자주 운행하거나 모래 또는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운행할 때

- 산길에서 주로 운행할 때

- 적재 중량이 높아 차에 무리를 줄 때

- 배달, 경찰차, 구급차, 택시 등 주행 거리가 길고 정차가 잦은 차량

- 온도가 매우 낮은 날씨에서 예열 없이 주행할 때

- 급출발, 급제동이 잦을 때

 

 

 

5. 엔진오일 교체 금액

엔진오일 교체 금액은 차량의 종류나 사용 연료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대체적인 금액은 1) 준중형 8만~10만 원, 2) 중-대형 10만~12만, 3) SUV 12만 원이고, 가솔린 엔진에 비해 디젤 엔진이 2~3만 원정도의 추가 비용이 듭니다. 

 

이상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엔진오일 관리를 하고 차량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