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엔진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연료에 공기가 유입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공기에 이물질이나 먼지가 포함된다면 연료의 연소를 방해하거나 효율이 감소할 수 있고 심지어 엔진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에어클리너가 공기를 정화시키는 공기 청정기의 역할을 합니다.

1. 에어클리너를 교체하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점
에어클리너는 이물질과 먼지를 걸러주는 필터의 역할을 합니다. 장기간 교체하지 않아 필터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엔진 내 피스톤 실린더의 벽에 이물질이 쌓이면서 벽을 마모시키게 됩니다. 마모가 누적되면 엔진 효율 감소 및 출력저하, 소음의 발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에어클리너는 언제 교체하는 것이 좋을까
에어클리너의 교체 주기는 보통 40,000km이고 10,000km마다 점검을 하거나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시기에는 점검 또는 교체 주기를 더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에어클리너를 40,000km보다 더 자주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3. 에어클리너를 다른 부품과 함께 교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에어클리너와 오일필터를 동시에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클리너를 이들과 함께 교체하는 이유는 수년 전부터 국내 황사나 미세먼지가 더 심해졌기 때문에 필터의 교체 필요성이 올라간 것이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필터의 가격이 10,000원 정도로 다른 부품들에 비해 싸서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에어클리너의 관리를 통해 엔진이 손상을 방지하고 차를 효율이 좋은 운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